여권 '건국전쟁' 관람 열풍…野 "민주주의 역사 부정" 발끈

입력 2024-02-13 17:57   수정 2024-02-13 20:42



윤석열 대통령과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평'을 남긴 영화 '건국전쟁'이 여야 간 '역사 전쟁'을 촉발하는 모양새다. 여권 정치인들은 고(故) 이승만 전 대통령의 독립운동과 농지 개혁 등 업적을 다룬 다큐멘터리 영화 '건국전쟁' 관람 후기를 잇달아 게시하는 반면, 야권에서는 이승만 전 대통령을 '죄인'이라며 반발하고 나섰다.

13일 정치권에 따르면, 윤 대통령은 영화 '건국전쟁'에 대해 "우리나라 역사를 올바르게 인식할 수 있는 기회"라고 평가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는 참모들에게 "그동안 제대로 알려지지 않았던 대한민국 건국 과정과 그 중심에 서 있었던 이승만 대통령에 관한 진실을 담아낸 작품"이라고 호평하며 "건국 당시 어려운 여건 속에서 선각자가 방향을 잡았고, 6·25 전쟁 이후 나라가 망할 뻔한 것을 각고의 노력으로 여기까지 왔다"는 취지로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한동훈 위원장도 지난 12일 여의도 한 영화관에서 '건국전쟁'을 관람한 뒤 "대한민국이 여기까지 오게 되는 데 굉장히 결정적인, 중요한 결정을 적시에, 제대로 하신 분"이라며 "한미상호방위조약과 농지개혁이 없었다면 대한민국은 지금과 많이 달랐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 위원장은 "그분의 모든 것이 미화돼야 생각하는 것은 전혀 아니다. 하지만 굉장히 중요한 시대적 결단이 있었고, 그 결단에 대해 충분히 곱씹어 봐야 한다"며 "한미상호방위조약으로 우리나라가 지금 이렇게 안전한 것이고, 농지개혁으로 만석꾼의 나라에서 기업가의 나라로 바뀐 것"이라고 강조했다.

여당 소속 의원들의 '관람 인증'은 설 연휴가 끝난 뒤에도 이어졌다. 권성동 의원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하와이에서 교육에 힘쓰던 모습, 일본의 미국 침략을 예견한 혜안, 해방 이후 대한민국 건국의 결단, 북한의 남침을 격퇴하며 한미동맹을 끌어낸 용단 등은 참으로 감동적이었다"며 "이승만 대통령은 혁명가이자 독립운동가였으며, 교육자이자 외교가였고, 대한민국 건국의 아버지였다"고 썼다.

이 외에도 원희룡 전 국토교통부 장관, 박민식 전 국가보훈부 장관, 국민의힘 소속 안철수 의원, 박수영 의원, 이용 의원, 나경원 전 의원 등이 영화 '건국전쟁'을 언급하며 관람평을 남겼다.

그러자 민주당은 공식 논평을 통해 여권의 '역사 인식'을 문제 삼고 나섰다. 한민수 민주당 대변인은 이날 서면 브리핑에서 "독재와 부패, 부정선거로 4·19혁명에 의해 쫓겨난 이승만 전 대통령이 대한민국을 번영의 길로 들어서게 했다는 황당무계한 주장에 현직 대통령이 동참한 것은 충격적"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이승만 전 대통령을 복권시키려고 하느냐"며 "어떻게 역사의 죄인인 이승만 전 대통령을 추앙하는 건국전쟁을 보고 상찬할 수 있느냐"고 했다.

한 대변인은 "윤석열 정부가 이승만 전 대통령을 이달의 독립운동가에 선정하고 이승만 전 대통령을 옹호하는 다큐 영화를 상찬한다고 해서 거짓된 역사가 진실이 될 수는 없다"고 덧붙였다.

이슬기 한경닷컴 기자 seulkee@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